본문 바로가기
티비읽기/예능

[프로듀스101 투표방법 및 순위]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전소미가 보여준 상위권의 공식은?

by 드리머스 2016. 3. 27.
반응형

최근 Mnet에서 방영 중인 프로듀스101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PICK ME] 노래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진 방송은 많은 팬들을 양산하며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35등까지의 인원을 선발하는 두 번째 순위 발표식을 마치기도 했는데요. 이번에는 거기서 1등부터 4등을 차지한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전소미, 그리고 프로듀스101 투표방법 및 순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프로듀스101이 방영된 이후 초상위권의 경우 큰 순위 변동은 없었던 것이 사실인데요. 김세정, 전소미의 경우 초상위권을 지켜온 반면, 몇몇 걸그룹 연습생들은 방송에서 활약한 결과에 따라 11등 순위에 진입하기도 했습니다.


[프로듀스 101 1화 후기] 국민 걸그룹 육성 프로젝트 프로듀스 101 리뷰 (링크)

[프로듀스 101 순위] 1주차 투표 결과, 전소미와 김세정이 압도하다 (링크)

[프로듀스 101 순위] 2주차, 뮤직K 김주나, 앤어거스트 윤서형의 반란, 그리고 하차멤버는? (링크)

[프로듀스101 순위] 3주차, 스타쉽 유연정, 초록뱀주나 응씨카이, M&H 김청하가 눈에 띄는 이유 (링크)

[프로듀스101 이수민 순위] 빅뱅 몬스터, 나이스한 무대 (허찬미, 강경원, 이수현, 김민경, 이진희) (링크)

[프로듀스101 순위 35등] 두 번째 발표식이 의미하는 것은? (TOP11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링크)



 프로듀스101 상위권의 공식은?


여기서 이번 프로듀스101 두 번째 순위 발표식을 보면 투표방법에 의한 보이지 않는 공식이 존재하는데요. 초상위권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컨셉과 실력, 외모 등의 요소들을 종합했을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친근함과 귀여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프로듀스101의 특성상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지지가 필요한데요. 다시 말해 소수의 매니아층보다는 얇고 넓은 다수의 팬들을 공략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평범하면서도 매력적인 걸그룹 연습생들이 유리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것에 가장 가까운 요소가 바로 친근함과 귀여움이라고 보여지는데요. 물론, 기본적인 실력은 바탕이 되어야겠죠.



 프로듀스101 투표방법으로 본 상위권의 공식은?


일단 기존 프로듀스101의 투표방법을 살펴보면 1명의 시청자가 하루에 11명씩 투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데요. 이 투표방법을 보면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즉, 섹시컨셉이나 과도한 자기어필, 강한 어투는 매니아층은 만들 수 있을지 몰라도 다수를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시청자가 섹시한 느낌의 연습생을 좋아한다고 했을 때 만약 5명의 우선순위가 정해졌다면 6명의 투표인원은 공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방송에서 무난한 모습을 보여준 연습생, 그리고 호감적인 모습을 보여준 연습생들이 나머지 6명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죠.


결국 프로듀스101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연습생인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전소미를 봤을 때 느껴지는 이미지는 귀여움, 그리고 친근함인데요. 이 결과를 볼 때 누군가에게 1위가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수하지 않고,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전소미가 보여준 상위권의 공식


여기서 프로듀스101 초상위권의 멤버들을 살펴보면 우선 최유정의 경우 손연재 닮은 외모로 많은 팬들을 확보하는 한편, 초반에는 [PICK ME] 무대에서 센터로 활약해 인지도를 쌓은 것이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보여집니다.


한편, 강미나와 전소미의 경우 비교적 어린 나이인데다가 깜찍하고 발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걸그룹에 적합한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죠.


그리고 주목할만한 부분은 김세정인데요. 프로듀스101 초반만 하더라도 1등이 아니라 2등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가 거듭하면서 1위의 자리를 탈환했는데요. 이는 방송에서 보여준 그녀의 실력과 더불어 주위 연습생들을 끝까지 챙기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호감이 된 부분이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결국 이런 요소들을 종합해볼 때 프로듀스101에서 투표방법에 의해 상위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귀여움과 친근한 이미지를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식이라고 보여지는데요. 현재 김세정, 최유정, 강미나, 전소미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지만 앞으로 방송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누가 11명의 주인공이 될지 궁금해 지는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