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정보/기타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발표 및 산정방법 요약

by 드리머스 2016. 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발표 및 산정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소개에 앞서 요즘 대학생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취업, 학점, 자격증, 스펙, 등록금... 학생들마다 다양한 고민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학생들에게 등록금은 여전히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대학생들의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을 신설하였는데요. 소득에 따라 지급되는 장학금의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발표 및 산정방법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2016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및 소득분위 발표 안내 (링크)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발표 및 산정방법


방금 이야기했듯이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발표 및 산정방법은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일텐데요. 자세히 알아보지 않으면 생각보다 소득분위 산정방법이 어렵게 느껴져 잘 알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를 산정해 발표하기 위해서는 개인 소득수준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건강보험료 부과 정보상 소득, 금융자산(부채) 등의 파악이 제한되어 정확하게 소득분위를 산정하는데 한계가 발생했으나 2015년부터는 보건복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을 활용해 소득수준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조사되어진 금융재산 및 부채, 공적자료 등을 파악해 소득인정액을 10개 구간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1분위부터 10분위까지 나눠진 소득수준 중 1분위부터 8분위까지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국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산정방법은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는데요.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더해 산정되어 집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및 지원금액


마지막으로 2016년 1학기 학자금 지원을 위한 소득분위 경계값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는데요. 1분위의 경우 125만원 이하, 2분위는 268만원 이하, 3분위는 373만원 이하, 4분위는 459만원 이하, 5분위는 541만원 이하, 6분위는 628만원 이하, 7분위는 737만원 이하, 8분위는 893만원 이하, 9분위는 1,170만원 이하, 10분위는 1,170만원 초과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산정 및 발표에 따라 지원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을 차등지급받게 되는데요. 연간 최대지원금액이 1분위의 경우 520만원부터 8분위 67.5만원까지 지원받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편,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